티스토리 뷰

내 아이 고집 이기는 대화법? 어떻게 해야 할까


고집이 많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이들이 고집을 부리는 매 순간마다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아이가 고집을 부리기 시작하면 그 어떤 말도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고집이 세고 완고한 아이를 다루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면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 아이 고집 이기는 대화법


1. 아이의 얘기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고집이 강한 아이는 상대방이 강하게 나올수록 강하게 대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들은 아이가 자신의 말을 듣게 하기 위해 본인의 논리만을 아이에게 얘기하게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먼저 아이의 얘기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대화는 한쪽이 일방적으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같이 들어주고 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아이의 얘기를 들어주면서 아이가 무엇을 싫어하는지 어떻게 하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무조건 안된다고 강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집을 부리는 아이에게 무조건 안된다며 강요하면 아이는 더욱 반대로 엇나갈 수 있습니다. 일부러 부모가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을 하겠다고 더욱 강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일단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줄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면 아이는 마음이 풀어져 부모의 말을 더욱 잘 듣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특정 놀이를 계속하겠다고 고집을 부리면 일단 그 놀이에 부모가 관심을 가져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이의 마음이 더욱 열릴 수 있습니다. 3. 아이에게 선택권을 줍니다. 나갈 준비를 해야 하는데 옷을 입지 않겠다고 아이가 고집을 부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준비를 하고 나가야 한다고 계속 아이에게 강요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 아이에게 어떠한 선택권을 주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틀게 됩니다. 나갈 준비를 해야 한다고 아이에게 강압적으로 계속 얘기를 하는 대신 어떤 옷을 입고 싶은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아이가 옷을 고르고 본인이 고른 옷을 입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주는 선택권이 너무 많으면 아이가 혼란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주는 선택권은 2~3가지가 적절합니다. 4. 아이의 의견을 아이의 관점으로 바라봐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아이들만의 시각이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아이들의 시각을 어른들이 잘 이해하지 못해 아이와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아이가 특정 일에 대해 고집을 부린다면 일단 아이의 시각으로 그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상황을 보고 아이가 왜 고집을 부리는지 이해하면 해결책을 찾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아이가 고집을 부리기 시작하면 그 고집을 꺾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때 상황이 악화되면 부모가 더욱 화를 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고집을 부릴 때 어떻게 하면 그 상황을 좋게 이끌어 갈 수 있을지 미리 알고 대응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